전국임신·출산현금기한 확인
배우자 출산휴가 급여
- 우선지원대상기업에서 배우자 출산휴가를 쓴 근로자이면서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면 받을 수 있어요.
- 배우자 출산휴가 20일 동안 통상임금을 지원하며, 상한액은 1,684,210원이고 하한액은 최저임금액이에요.
- 휴가가 끝난 날부터 12개월 이내에 온라인이나 방문으로 신청하면 돼요.
나도 받을 수 있을까? 자격 체크
- 나이가 만 18세 ~ 만 65세인가요?
- 근로자·직장인인가요?
조건 코드로 만든 간단 확인입니다. 최종 자격은 공식 안내의 선정기준을 따릅니다.
- 지원대상
- - 「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8조의2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를 받은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- 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-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- 선정기준
- - 「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 제18조의2에 따른 배우자 출산휴가를 받은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 - 휴가가 끝난 날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 -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- 지원내용
- ○ 배우자 출산휴가 - 근로자가 배우자의 출산을 이유로 휴가를 고지하는 경우 20일의 휴가 부여 ○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-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한 우선지원대상기업 소속 근로자에게 급여 지원 - 지급 기간: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(20일) - 지급 금액: 통상임금에 해당하는 금액 · 상한액: 매년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하는 금액('26년 고시 금액: 1,684,210원) · 하한액: 최저임금액
- 신청기한
- 휴가가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
- 신청방법
- 기타 온라인신청||방문신청||직접입력
- 구비서류
- - 출산전후휴가 급여등 신청서(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지 제105호서식) - 배우자 출산휴가 확인서(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지 제107호의2 서식) 1부 -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(임금대장, 근로계약서 등) 사본 1부 - 휴가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
- 접수기관
- 고용노동부 각 지역 관할 고용센터
- 소관기관
- 고용노동부
- 문의
-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/1350
- 근거 법령
-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(제18조의2)||고용보험법(제75조)
이 페이지는 공공데이터(2026-05-11 수정)를 바탕으로 정리한 비공식 안내입니다. 신청은 반드시 공식 사이트에서 하세요. 원문 보기
비슷한 지원금
- 전국임신·출산기한 확인
출산전후(유산ㆍ사산)휴가 급여
근로기준법상 출산전후휴가나 유산·사산휴가를 받은 근로자이고,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면 받을 수 있어요.
- 인천광역시임신·출산상시
인천광역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
임신 12주부터 출산 후 90일 이내에 인천시에 6개월 이상 실거주하는 임산부가 받을 수 있어요.
- 전국임신·출산상시
난임부부 시술비 지원
난임시술을 받는 부부로, 법적 혼인이나 1년 이상 사실혼 관계이고 건강보험에 가입된 대한민국 국적 부부가 대상이에요.
- 인천광역시임신·출산상시
맘편한 산후조리비 지원
취약계층 산모 중 인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살며, 2025년 1월 1일 이후 분만한 분이 받을 수 있어요.
- 전국임신·출산상시
첫만남이용권 지원
출생신고가 된 아동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어요.
- 전국임신·출산상시
맘편한 코레일
*1줄:** 코레일 회원으로 임산부 등록을 마친 임산부 본인이 받을 수 있어요. 동행인 1명도 함께 할인받을 수 있어요.